초등학교 3학년 때 간단하게 html 코딩하면서 홈페이지 만드는 것을 좋아했었다. 그 때 부모님을 겨우겨우 설득해 myungwoo.net 으로 도메인을 만든적이 있었다. 당시에 물론 나 혼자 좋아하고 놀기 위해 만들었었지만, 도메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론은 아무것도 모른채, http://myungwoo.net 에 접속했을 때 내 홈페이지가 뜨는 것에 마냥 신기해 했다.정확히 10년이 지난 지금, 10년 전과는 많이 발전한 목적으로 도메인을 구매했다. 항상 나만의 도메인을 가지고 싶다고 생각했었고, 성인이 된 지금 2만원가량의 결제를 망설일 이유가 있을까... 어렸을 때 도메인을 구매했을 때 처럼 마냥 신난다.예전에 쓰던 .net 이 아닌 10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.kr 을 쓰기로 했다. 그리..
문제: http://www.ioi2011.or.th/hsc/tasks/KOR/race.pdf이 문제는 분할정복기법(Divide & Conquer)로 풀 수 있다. 노드 v를 선택하고 v를 포함한 길이가 K인 경로 중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다. 그리고 노드 v를 제거한다. 남은 트리들에서 일련의 과정을 반복한다. 분할정복으로 풀기 위해서는 다음 두 사항을 해결해야된다.어떻게 노드 v를 포함한 가장 좋은 경로를 찾을 수 있는가?수행시간을 최적으로 만들 노드 v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?우선 노드 v를 포함한 가장 좋은 경로를 찾는 법은 꽤 간단하다. 노드 v를 루트로 한 트리를 만들고 dfs를 돌리면 길이가 K이면서 가장 짧은 경로를 O(N)만에 찾을 수 있다. dfs를 돌릴 때 크기가 K인 배열을 이용해야한..
문제: http://www.ioi2011.or.th/hsc/tasks/KOR/garden.pdf 대회 때, 문제가 너무 어려워 보여 별다른 도전을 하지 못한 채 49점을 받았다. 최근에 문제를 다시 풀어보았을 때, 노가다 문제임을 알 수 있었고, 까다로운 코딩 끝에 만점을 받을 수 있었다. 대회 때 문제를 풀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커졌다. 이 문제는 69점을 받는 방법이 딱히 생각 나지 않는다. 다만, 코딩할 때 배열 대신 vector를 썼을 때 시간초과로 69점을 받게 됬다. vector를 배열로 고치니 넉넉하게 만점이 나왔다. 대회 때 69점 받은 사람이 상당히 많은데, 69점을 받기 위한 쉬운 방법이 있는지 잘 모르겠다. 문제의 해법에 접근하게 위해서 몇 가지 관찰이 필요하다.어떤 노드 i에서..
문제: http://www.ioi2011.or.th/hsc/tasks/KOR/ricehub.pdf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, 어떤 구간이 있을 때, 그 구간에 있는 논들의 쌀을 다 가져오기 위한 최소 비용을 계산할 수 있어야한다. 구간 (i,j)가 있다는 것은 구간에 속한 논이 X[i], X[i+1], ..., X[j]라는 것이다. 이 때, 쌀창고는 X[(i+j)/2]에 놓는 것이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. 따라서, 구간 (i,j)에 대해 최소 비용을 O(N)의 전처리가 되어 있으면, O(1) 만에 구할 수 있다.이제 답은 최소 비용이 B를 넘지 않은 최대 구간 크기와 같다. 이를 O(N)만에 구할 수 있다. i=0, j=0에서 시작하여, i를 계속 증가 시켜가면서 구간 (j,i)의 최소 비용이 B를 넘으..
문제 ↓ 상당히 까다로워 보이는 문제다. 대회 당시 만점자가 많지 않지만 매우 어려운 문제에 속하진 않는다. 문제는 2차원으로 되어 있지만, 1차원인 경우 부터 먼저 생각해보자. 1차원인 경우 각 셀들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야하므로, 셀들이 일직선으로 연결되어있는 선분 하나만 존재할 것이다. 이 때 각 셀 쌍들이 이동하는 거리는 $|X_i-X_j|$ 이다. 이런 셀들이 N개 있을 때 O(N lg N) 정렬 후, O(N) 만에 각 셀 쌍들의 거리 합을 구해줄 수 있다. 전체 해법 설명에 앞서, 서브태스크 3 푸는 법을 먼저 소개하겠다. 서브태스크 3에 있는 조건들이라면 각 셀 쌍들의 이동 거리는 1차원일 때와 비슷하게 $|X_i-X_j|+|Y_i-Y_j|$ 이다. 이때 x 좌표의 거리와 y 좌표의 거리를 독..
문제 ↓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꼭 해야되는 것이 존재한다. 바로, 레오나르도의 최적 전략을 코딩하는 것이다. 레오나르도의 최적 전략에 대한 설명은 문제에 적혀있다. 레오나르도의 최적 전략을 O(N lg K) 만에 해결할 수 있어야한다. O(N) 만에 각 물감이 다음에 같은 종류의 물감이 언제 등장하는지를 계산할 수 있다. 그 이후, 힙(heap)이나 우선 순위 큐(priority queue) 자료구조를 이용하면 O(N lg K)만에 해결 가능하다.서브태스크 1,2,3 그리고 서브태스크 5의 부분 점수를 노리는 방법은 직관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. 각 Request 별로 비계에서 PutBack 해야되는 물감의 번호를 비트로 넘겨주면 된다. 각 Request 별로 차지하는 비트 수는 lg N 이다. 따라서 서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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